티스토리 뷰
어느 순간부터 머리카락에 많이 빠지기 시작해서 걱정을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 합정 탈모가 앓고 있는 것이 맞고 점점 상태가 악화되고 있는 것 같아서 관리 및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이러한 합정 탈모의 관리 및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먼저 합정 탈모는 정상적으로 모발이 있어야 하는 부위에 모발이 없는 상태를 말한답니다. 그리고 모발은 성모와 연모로 구분되는데요. 성모는 굵고 검은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을 말하고, 연모는 색깔이 없고 굵기가 가는 머리카락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 성모가 빠지게 되면 탈모라고 하는데요. 이렇게 탈모가 발생하게 되는 이유는 저마다 다르고, 또 앓게 되는 탈모의 유형도 다르답니다. 그리고 탈모를 앓게 되면 발생하게 되는 증상의 양상도 달라지게 되는데요. 그래서 합정 탈모를 앓게 된 것을 인지하게 되었다면 먼저 진단을 진단 및 검사를 받는 것이 무척 중요하답니다.
합정 탈모의 원인만 하더라도 보시는 것처럼 매우 다양한데요. 유전적인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고,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의 영향을 받아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가면역 질환이나 내분비 질환을 앓게 되어서, 영양 결핍으로 인해, 약물 사용으로 인한 부작용에 의해, 수술을 했거나 심한 신체적 및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해서도 나타날 수 있는데요. 아직 자신이 탈모를 앓고 있는 것이 맞는지 긴가민가하시다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진단 및 검사를 받아오시도록 해야 합니다.
ㅁ 하루에 빠지는 모발의 수가 100개 이상입니다.
ㅁ 모발이 가늘고 힘이 없습니다.
ㅁ 앞쪽과 뒤쪽의 모발을 보면 굵기의 차이가 큽니다.
ㅁ 갑자기 두피에 피지 발생량이 증가했습니다.
ㅁ 두피가 자주 가려우며 비듬이 많아졌습니다.
ㅁ 두피에 뾰루지가 자주 생깁니다.
그리고 이렇게 합정 탈모로 고민하시는 분들을 보면 원형 탈모나 휴지기 탈모로 인해 한숨을 쉬시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요. 여기서 원형 탈모는 두피를 포함해 신체의 모든 부위에 발생할 수 있답니다. 자가 증상 없이 경계가 명확한 직경 1~5cm의 원형, 타원형의 탈모반이 갑자기 생기게 되는데요. 대부분 두피에 생기는 경우가 많지만 수염이나 눈썹, 겨드랑이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초기에는 500원 동전 크기로 발생하게 되는데요. 여기서 2기 이상으로 진행하게 될 경우 머리 전체가 빠지게 되는 전두성으로 발생하게 되거나 몸 전체의 털에 발생하게 되는 전신 탈모로 이어지기 쉽답니다. 그래서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치료를 하는데 도움을 받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휴지기 탈모는 휴지기 모발이 25% 이상 늘어난 것을 말합니다. 보통의 경우 휴지기 모발은 10~15% 정도인데요. 이렇게 휴지기 탈모가 발생하게 되는 이유는 신체에 극도의 스트레스가 가해지거나 자극을 받게 되어서입니다. 그래서 2개월에서 4개월이 지나고 나서 모발이 빠지기 시작하는 과한 쉐딩이 일어나게 되는데요. 주 원인에는 심한 스트레스나 출산, 다이어트, 대량 출혈, 심한 열병, 수술 및 마취 경험, 만성 전신성 질환 등이 있답니다.
이처럼 합정 탈모라고 해도 다 같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개개인마다 탈모가 발생하게 되는 원인이 다르고 또 앓게 되는 탈모의 유형이 다릅니다. 그리고 두피와 모발 상태도 저마다 다른데요. 그래서 제대로 관리 및 치료를 진행하고자 한다면 우선 상담과 진단부터 받도록 해야 합니다. 그래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파악을 하고 나서는 그에 맞는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예를 들어 약물을 처방하더라도 환자분이 앓고 있는 탈모에 따라 처방이 달라지게 되는데요. 약물을 처방하게 되면 DHT를 차단하는 치료를 중심으로 모발이 건강하게 다시 자랄 수 있도록 돕는답니다. 6개월 이상 꾸준히 유지해야 치료 효과가 나타나게 되고, 탈모를 예방하거나 보조적으로 치료를 돕게 되는데요.
이러한 약물 처방은 먹는 치료제와 바르는 치료제가 있는데 탈모 초기이거나 연령대가 낮은 경우, 남성형 탈모인 경우 먹는 치료제를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르는 치료제는 모발의 성장을 촉진시키면서 남녀 모두에게 효과가 좋은 편이기 때문에 여러 형태의 탈모에 폭넓게 사용된답니다.